티스토리 뷰

도서정보

면역혁명

몸과마음 2012. 10. 4. 16:01


<면역혁명> 아보 도오루 著

아보 도오루 선생은 병의 원인을 스트레스로 인한 과립구의 증가로 해석하였습니다. 

먼저, 아보 선생의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백혈구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통칭해서 사용하는 '백혈구'는 크게 과립구(60%)와 림프구(35%)로 나뉩니다. 과립구는 자율신경중 교감신경이 우위에 있을 때 작용이 활발해지며, 침투한 세균들과 전투를 벌여 화농성火膿性 염증을 일으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염증의 60%는 과립구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림프구는 자율신경중 부교감신경이 우위에 있을 때 활발해지며 T세포, B세포, NK세포 등으로 구성되고, 과립구가 잡아 먹지 못하는 작은 항원을 상대로 하여 싸웁니다. 또한 암세포와 같은 변이된 세포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이중 과립구는 교감신경이 우위일 때 증가하는데, 지나치게 증가하면 몸 안에 있는 다른 세균들과 싸워 화농성 염증을 유발하는 성질이 있으며, 또 세균이 없는 곳에선 활성산소로 조직을 파괴합니다. 다시 말해 세균이 있으면 화종을 유발하고 세균이 없으면 조직을 파괴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부가적으로 과도한 교감신경 긴장상태는 혈관을 수축시켜 혈류 장애까지 동반되는 것이죠.
결론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이 과하게 자극되면 과립구가 급격히 증가하여 조직의 점막에 달라붙어 조직세포를 파괴한다는 것입니다.

암과 과립구의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곳곳에서는 세포의 재생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재생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장소에서는 세포 분열이 왕성하기 때문에 증식 때 실패하는 경우도 많고 노폐물도 많이 배출됩니다. 그 경우, 그것들을 처리하기 위해 과립구가 출동하는데 과립구가 내보내는 활성산소가 증식유전자에 충격을 주어 DNA에 변이가 발생하고 따라서 암 발생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암이 발생하더라도 림프구가 이상 세포(암세포)를 발견하고 처리를 하면 정상화될 수 있는데,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림프구의 수가 줄어들면 이러한 과정도 기대할 수 없게되고 암은 증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아보 선생은 대부분의 병을 스트레스에 의한 과립구의 증가로 해석하였기 때문에 치료의 기본방향을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자신의 생활방식을 뒤돌아보고, 무리하거나 일에 너무 집착하지 않고 몸을 쉬게 하고 고민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는 것, 이것이 병을 치유하는 방법이라 말합니다. 또한 평상시 자주 웃거나 목욕을 하는 것도 추천해주시는군요.



아래는 제가 책을 읽으면 정리한 내용입니다. 축약한 내용이니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원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역혁명


'도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증혁명 Healing Back Pain  (0) 2012.11.05
체온면역력  (0) 2012.10.08
면역혁명  (0) 2012.10.04
인산쑥뜸요법  (2) 2012.08.21
나는 침과 뜸으로 승부한다  (0) 2012.08.14
발포부항하는 여자  (5) 2012.07.30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