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선현들의 격언 先賢格言

손사막의 <양생명>에서는...
... 매일 콧속의 털을 없애고 침을 뱉지 않도록 버릇을 들여야 한다.
... 신 음식을 많이 먹으면 힘줄[筋]을 상하고, 쓴 음식을 많이 먹으면 뼈를 상하고,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살[肉]에 이롭지 않고,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대부분 정기正氣를 해치고,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대부분 사람의 수명을 단축하니 치우치게 먹지 말아야 한다.
... 혼자 자는 것이 진기眞氣를 지키는 것이니

... 돈과 재물이 생기는 데는 분수가 있으므로 만족하면 이롭고 억지로 얻으려[知] 하는 것은 큰 병이다.

손사막의 <손진인침상기>에서는...
... [성생활을 하면] 오장五臟이 뒤집어진다. 뜸을 떠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혼자 자는 것만 못하다.

... 앉거나 누워서 바람을 맞지 말고 자주 따뜻한 곳에서 목욕을 하고 음식을 먹고 난 뒤에는 백 걸음을 걷고 항상 손으로 배를 문지른다.


이지상의 <양생문>에서는...

... 술을 많이 마시면 혈기가 모두 혼란해지며, 맛[味]이 덤덤하면[薄] 신과 혼魂이 저절로 편안해지고, 밤에 양치질하는 것이 아침에 양치질하는 것보다 좋고, 저녁에 먹는 것보다 새벽에 먹는 것이 좋으며, 귀가 울리는 증상이 있으면 곧 신腎을 보하고, 눈이 어둠침침하면 반드시 간肝을 치료하여야 하고, 먹는 것[飮]을 절제하면 자연히 비脾가 튼튼해지고,
... 땀이 날 때는 바람을 맞으며 서 있지 말고, 뱃속이 비어 있을 때는 차[茶]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주진형의 <음식잠>에서는...

... 입맛이 당기는 대로 음식 욕심을 내어 소홀하여 조심하지 않으니 병이 나게 된다.

... 입 때문에 병이 생기게 되고, 덕德 또한 무너지게 하니 호리병처럼 입을 조심하면 먹어도 나쁠 것이 없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