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중의학

고혈압 다스리기

몸과마음 2012. 6. 15. 20:51




학자들이 '침묵의 암살자'라고 일컬을 정도로 무서운 병이 고혈압이다. 따라서 고혈압을 앓고 있는 이들은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몰라 항상 불안에 시달리며 산다.

고혈압의 대표적인 원인은 동맥경화. 또한 신장질환, 부신질환, 경구용 피임약의 복용으로 인해 고혈압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예외적으로는 본태성고혈압도 있다. 이 외에도 유전적인 성향, 비만, 정신적 스트레스, 과다한 식염 섭취, 흡연, 음주 등이 고혈압의 주된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양식사법에서는 고혈압을 유발하는 동맥경화 등 여러 가지 원인을 기혈순환의 부조화에서 비롯된 것으롤 본다. 즉 인체의 음양 조화가 깨졌기 때문에 고혈압이 생긴 것으로 본다는 뜻이다.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동맥혈관에 이상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완전 소화가 안 된 음식물 노폐물에서 발생한 독가스가 원인일 수도 있고, 혹은 산소 부족으로 심장혈관을 이루고 있는 세포들이 질식사한 게 원인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세포를 괴사壞死시키는 식생활이 문제를 야기한다는 점이다.

음양식사법을 실천하면 세포의 생명력이 왕성해져 동백경화증도 일어나지 않고 이미 진척된 고혈압도 고칠 수 있다. 만약 하루라도 빨리 고혈압을 치료하길 원한다면 아침 저녁으로 음양식사법을 철저하게 실천하면서 동시에 취짐 전 족탕법을 행하는 것이 좋다. 현재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차츰 약의 분량을 조절한다.

 

※ 족탕법이란
세숫대야에 맨발을 넣은 상태에서 미리 끓여놓은 물을 데지 않도록 서서히 붓는다. 어느 정도 물을 부은 후 뜨거운 기운이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뜨거운 물을 붓는 식으로, 물이 가득해질 때까지 반복한다. 물이 발목 위에 닿도록 족탕법을 행한 후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없앤 뒤에 자면 된다.

'민중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질환 다스리기  (0) 2012.06.16
요통 다스리기  (0) 2012.06.16
당뇨 다스리기  (0) 2012.06.15
암 다스리기  (0) 2012.06.15
동맥경화 다스리기  (0) 2012.06.15
고혈압 다스리기  (0) 2012.06.15
댓글
댓글쓰기 폼